"브레멘필과 함께 '브람스 본색' 들려드릴게요"

입력 2023-04-18 18:10   수정 2023-04-28 20:21


1868년 요하네스 브람스 지휘로 세기의 대작 ‘독일 레퀴엠’을 초연한 전설의 악단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는다. 불과 1주일 전에 독일 현지 관객들로부터 호평받은 ‘브람스’ 레퍼토리를 들고서다.

200년 전통의 독일 명문 악단 브레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오는 25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내한 공연을 연다. 이번 무대에는 독일에서 함께 공연한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28)과 첼리스트 문태국(29)이 올라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이중 협주곡’을 선보인다. 2015년 한국인 바이올리니스트로는 최초로 세계 3대 콩쿠르 중 하나인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승한 임지영과 2014년 파블로 카살스 국제 첼로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1위를 차지한 문태국은 세계무대에서 활약하는 젊은 연주자를 꼽을 때 빠지지 않는 인물들이다.

17일(현지시간) 독일 브레멘주 디 글로케 홀에서 브레멘 필과 협연 무대를 한 임지영과 문태국은 연주 직후 전화 인터뷰에서 “브레멘 필의 연주는 마치 ‘브람스가 원한 소리와 연주는 바로 이런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악단의 연주에서 뿜어져 나오는 브람스 작품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은 놀라울 정도”라고 했다.


임지영이 “이 악단은 어떤 음도 억지로 꾸며내지 않으며 이들의 음색은 그 자체로 단단하고 웅장하다”고 하자 문태국은 “브레멘 필은 브람스의 언어를 어떤 악단보다 명확히 표현할 줄 안다. 소리로 귀를 때리는 음악이 아니라 피부에 스며들듯이 다가오는 음악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연주자는 브레멘 필 음악감독 마르코 레토냐(61)에 대해 “연주자에게 확신을 주는 지휘자”라고 입을 모았다. “독일 음악 특유의 구조적 미학을 추구하면서도 연주에 대한 방향성과 브람스 작품에 대한 집념, 철학이 뚜렷한 지휘자예요. 주도권을 모두 협연자에게 넘기기보다 본인이 생각하는 지향점을 악단과 협연자에게 분명하게 표현하고, 이를 통해 음악을 정갈하게 풀어내죠. 브레멘 필과 좋은 합을 이루는 연주를 선보일 수 있는 데는 그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어요.”(임지영)

임지영과 문태국 두 연주자의 호흡은 어땠을까.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잘 맞았다”는 답이 돌아왔다. 이들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0년 피아니스트 백건우를 주축으로 한 실내악 연주에 참여한 뒤 같은 해 ‘클래식 레볼루션’ 공연에서 피아니스트 손정범과 함께 베토벤의 ‘삼중 협주곡’을 연주한 바 있다.

임지영은 “문태국은 굳이 이 부분은 이렇게 하자 저렇게 하자 얘기하지 않아도 이미 나와 같은 방향으로 연주하고 있는 첼리스트다. 템포, 아티큘레이션(각 음을 분명하게 연주하는 기법), 표현 등 모든 걸 일일이 맞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아주 유연한 첼리스트”라고 말했다. 문태국은 “임지영의 연주는 감성적이면서도 이성적이다. 그와 연주할 때면 음악의 중심이 굳건히 잡히는 느낌을 받는다. 임지영과 두터운 음악적 관계를 쌓는다는 것 자체가 매우 뜻깊다”고 했다.

이들은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이중 협주곡’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브람스가 남긴 마지막 관현악곡으로 높은 작품성과 완성도를 갖춘 명작으로 꼽힌다. 문태국은 “브람스는 생전에 첼로 협주곡을 단 한 점도 남기지 않았다. 그렇기에 이 작품에 대한 애착이 더욱 크다”고 했다. “이 곡은 불편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어려운 기교를 첼리스트에게 요구하는 걸로 유명해요. 그런데 기교에 집중하는 순간 브람스가 진실로 구현하고자 한 음악과는 멀어져 버리죠. 기교적인 부분을 흠 없이 소화하면서도 음악 안에서 이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하는 데 집중하려 합니다.”

임지영은 “브람스의 작품은 뭔가를 강하게 갈망하면서도 자유롭고, 아름다우면서도 쓸쓸한 모순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다”며 “바로 이 지점이 인간의 심금을 울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브레멘 필과의 연주를 통해 청중에게 브람스의 웅장하고 장엄한 아름다움을 넘어 그가 남긴 찬란하고도 서정적인 선율까지 온전히 맛보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브레멘 필 내한 공연의 레퍼토리는 모두 브람스 작품으로 채워진다. 브람스의 ‘대학 축전 서곡’과 그의 마지막 교향곡(4번)이 함께 연주될 예정이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